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우주 공간에서 완전히 밀폐된 우주선 안의 공기를 정화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15년 이상의 연구 끝에 우주선의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 식물을 이용하기로 했다. 인체에 유해한 오염물질이 존재하는 밀폐된 공간에 12종가량의 식물을 넣어 24시간 이내에 포름알데히드, 벤젠, 일산화탄소 등 실내 공기오염물질의 80%가 제거되기 때문이다.
1. 아레카야자(palomae)
2. 관음죽(Broadleaf Lady Palm)
3. 대나무 야자(chamaedorea)
4. 인도 고무나무(india rubber tree)
5. 드라세나 자넷 크레이그(Dracaena Janet Craig)
6. 아이비(Hedera)
7. 피닉스 야자(Dwarf date palm)
8. 피쿠스 아리(Ficus Alii)
9. 보스턴 고사리(Boston fern)
10. 스파티필름(Spathiphyllum)
1. 아레카야자(palomae)
아레카야자는 NASA가 선정한 실내 공기정화 1위 식물입니다. 독성이 없어 반려동물에게 안전한 아레카야자는 빛이 적은 곳에서도 잘 자랄 수 있고 초보도 잘 키울 수 있는 식물입니다. 증산량이 많고 천연 가습기의 역할도 뛰어납니다. 마다가스카르에서 온 아레카 코코넛은 따뜻한 곳을 좋아합니다. 강한 직사광선보다는 은은한 간접광선을 선호하며 다양한 환경에 잘 적응하는 식물입니다.
1) 물 주기 : 평균 주 1~2회
2) 좋은 환경 : 습도 40~70%
3) 반양지 : 하루 2~3시간 정도의 은은한 햇빛이 필요
4) 잘 자라는 온도 : 18~24도의 온도에서 잘 자람
2. 관음죽(Broadleaf Lady Palm)
관음죽(觀音竹)은 관음죽 속에 딸린 종려의 일종입니다. 중국 남부와 대만이 원산지이며 원산지에서는 발견되지 않았으며 중국에서 인공적으로 재배된 종만 존재합니다. 중국에서 일본으로 건너온 에도 막부가 관상용으로 키운 것이 유럽인들에게 발견되어 서방세계로 전파되었습니다. 아시아 지역의 관음죽은 일본 관음산에서 자라는 대나무라고 합니다. 5~7개로 갈라진 잎사귀 모양이 손바닥을 닮아 코코넛과 에 속하는 친구라 시원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그늘과 병충해에 강하기 때문에 초보 가드너에게 추천합니다. 수경재배로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집에 흙을 안 넣으려고 하시는 분들에게도 좋습니다. 관음죽은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능력이 매우 강합니다.
4~10cm 정도의 굵고 광택이 있는 잎은 15cm~30cm 정도의 부채꼴을 이루며, 잎은 야자수처럼 휘어진 가지 끝에 매달려 중심 줄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섭씨 16~21도 사이의 실온을 선호하며, 겨울철에도 섭씨 10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반양지 식물이기 때문에 직사광선은 피하는 것이 좋지만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햇볕을 쬐는 것도 좋습니다. 물을 자주 마시는 식물이라 물을 많이 주셔야 합니다.
1) 물 주기 : 평균 주 1~2회
2) 좋은 환경 : 습도 40~70%
3) 반음지 : 하루 2~3시간 정도의 은은한 햇빛이 필요
4) 잘 자라는 온도 : 10~27도의 온도에서 잘 자람
3. 대나무 야자(chamaedorea)
세이프리지라고도 합니다. 길게는 2m 정도까지 자라며, 모양이 가늘고 긴 줄기가 모여 한 다발을 만듭니다. 각 줄기의 깃털 모양의 잎은 약 10-15개이며(잎은 깃털 모양이며 깃털 모양), 색상은 짙은 녹색입니다. 줄기는 대나무와 비슷하며 황갈색 섬유를 감싸고 있습니다. 주황색-노란색 줄기는 검은색 열매를 맺지만 독성이 있어 식용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빨리 자라요. 직사광선을 피하여 반양지에서 사육하는 것이 좋으나 빛이 너무 적으면 잎이 전체적으로 처지고 모양이 흐트러집니다. 생육에 적합한 온도는 16°C~24°C이며, 겨울에는 온도를 10°C로 낮추어 서리 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토양은 배수가 잘되는 혼합토양에서 잘 자라지만 수경재배법이나 지하관개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은 화분 구멍에서 흘러나올 정도로 충분히 물을 주고 엽면을 하루에 한두 번 뿌리면 외관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물이 부족하면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합니다. 저조도에서도 잘 자라며 성장이 빠르고 병충해에 강하여 관리가 용이합니다. 번식은 분할 및 분할 번식을 채택합니다.
1) 물 주기 : 잎이나 줄기가 축 처져있다면 수돗물(반나절이상 지난 염소 성분이 없는 것이 가장 좋음)로 물 주기
2) 햇빛조건 : 햇살이 드는 창문 앞, 햇살이 드는 실내
3) 적정온도 : 18~25도
4) 적정습도 : 40~70%
4. 인도 고무나무(india Rubber tree)
인도에서 온 인도 고무나무는 영국에서 인기 있는 친구입니다. 광택이 나는 잎으로 키우기 쉬운 식물입니다. 고무나무의 이름은 잎과 줄기를 자를 때 고무 성분이 나오는 흰색 수액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과거에 고무로 만들 때 사용했는데 이 고무는 인체의 피부와 점막을 자극하므로 가지치기를 할 때 주의해야 합니다. 인도고무나무는 빛이 약한 곳에서도 잘 자라며 잎이 두껍고 건조에 강합니다. 하지만 위치를 이동하는 것이 민감하기 때문에 환경을 바꿀 때는 천천히 적응해야 합니다.
1) 물 주기 : 평균 주 1~2회
2) 좋은 환경 : 40~70%
3) 반양지 : 하루 2~3시간 정도의 은은한 햇빛이 필요
4) 잘 자라는 온도 : 21~25도
5. 드라세나 자넷 크레이그(Dracaena Janet Craig)
Janet Craig의 이름은 1930년대 Dracaena Warneckii의 변종인 Robert Craig의 딸에서 따왔습니다.
열대 아프리카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가정과 사무실에서 많이 재배되는 관엽식물입니다.
낮은 온도의 조명에서도 잘 자라며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됩니다.
NASA가 발표한 공기청정 식물에 포함된 식물로 실내 유해 독소 제거에 탁월합니다.
가정에서 반려동물을 키울 경우 동물에 대한 독성이 있으므로 줄기나 잎을 갉아먹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1) 빛 : 성장은 저조도에서는 느리지만 중 간조도에서는 빠르게 자라며 극조도에서는 잎이 더 작고 좁습니다.
하지만 직사광선에 그대로 노출되면 잎이 빛에 타버립니다.
2) 물 주기 : 물을 자주 주지 말고 흙이 최소 50% 이상 마른 후 충분히 줍니다. 물에 불소나 염소 또는 소금 성분이 많으면 잎에 갈색 끝이나 노란색 반점이 나타납니다.
3) 습도 : 특별한 관리가 필요 없고 가정이나 사무실 내부 습도도 충분합니다.
6. 아이비(Hedera)
아이비는 빛이 적은 곳에서도 잘 자라고 실내 어느 공간에서도 잘 자라며 건조함에 강하기 때문에 초보 가드너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담쟁이덩굴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품종이 개발되었으며 잎의 모양과 색상이 다양합니다. 유연한 덩굴성 줄기를 가지고 있어 아름다운 나무 모양을 만들기에 적합한 식물입니다. 그리고 성장 속도가 빨라서 성장하는 것을 보면서 뿌듯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단, 독성이 있으니 반려동물과 어린이가 있는 경우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물 주기 : 평균 주 1~2회. 흙 표면부터 3cm까지 마르면 듬뿍 주세요.
2) 음지 : 밝은 햇빛이 들지 않아도 괜찮아요.
3) 잘 자라는 온도 : 16~20도 온도에서 잘 자라요.
7. 피닉스 야자(Dwarf date palm)
왜성대추라고도 합니다. 라오스가 원산지이며 중국, 미얀마, 라오스 및 베트남에 분포합니다.
상록 관목은 성장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길게는 1.5~2m까지 자라며 드물게 3m를 넘기도 합니다. 줄기는 곧게 서거나 깨진 알갱이로 자라며 짧습니다. 줄기의 두께는 10-20cm이고 표면은 매끄럽습니다. 녹색 잎은 부드럽고 큰 줄기에서 뻗어 나와 큰 호 모양으로 구부러져 길게 늘어집니다. 모양은 새 깃털 또는 피침 모양이며 줄기는 좌우로 자랍니다. 잎의 크기는 0.9m 정도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잎자루에는 다른 봉황성과 마찬가지로 가시가 있습니다. 줄기에는 잎자루의 맨 아래 고정 부분과 망상 섬유가 오랫동안 부착되어 있습니다. 암수딴그루로 육수꽃차례로 꽃대가 굵고 꽃대 주위에 꽃자루가 없으며 작은 꽃이 무수히 핀다. 노르스름한 녹색 꽃. 열매는 장타원형으로 익으면 붉은색을 띱니다.
반양지 또는 반음지에서 잘 자라며 적절한 성장 온도는 16-24°C입니다. 겨울에도 온도가 10℃ 이상으로 유지되어야 월동할 수 있습니다. 재래식 화분, 수경재배 및 바닥 관개재배(화분 바닥 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종자 번식.
휘발성 화학물질 제거 능력이 우수하며 특히 크실렌 제거율이 높습니다. 질병 및 해충에 강하고 재배 및 관리가 편리하며 수확량 증가 효과도 높아 실내 공기 정화 식물로 인기가 높습니다. 아프리카와 아시아의 아열대 및 열대 전 지역에 분포하며 식재 환경이 조성되면 실내에서도 10년 이상 키울 수 있습니다.
1) 물 주기 : 주 1회. 흙 표면부터 3cm까지 마르면 듬뿍 주세요.
2) 양지~반양지 : 햇빛이 있는 곳에서 잘 자라요.
3) 건조 혹은 과습 상태에서 잎끝이 마름
8. 피쿠스 아리(Ficus Alii)
알리 고무나무는 국내에서는 구하기 힘들다. 가끔 희귀 식물을 취급하는 곳에서 구할 수 있다. 얇은 잎이 매력이다. 공기 정화 효과도 좋다. 자리 몸살이 있는 편이어서 자리를 옮기면 잎을 떨구기도 한다. 강항 식물이어서 온도, 빛, 물관리가 적당하면 곧 활력을 되찾는다. 조건이 맞으면 성장도 빠른 편이다. 가지치기할 때 자르면 나오는 수액은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한다.
그냥 자연스럽게 키워도 되지만 토피어리 수형으로 다듬으면 멋지다.
1) 빛 : 양지~반양지. 한여름 강한 직사광선은 피한다. 반음지도 견딘다.
2) 온도 16~24도
3) 물 주기 : 겉흙이 약간 마르면 충분히 준다. 촉촉한 편이 좋다. 수경재배도 가능하다.
9. 보스턴 고사리(Boston fern)
전 세계 열대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다년생 식물로 습한 숲이나 습지에서 쉽게 발견됩니다.
자연 상태에서 크기는 50~250cm, 재배 종자는 약 60cm까지 자랍니다. 잎은 뿌리에서 직접 자라며 방사상으로 퍼지고 처집니다. 잎의 크기는 2~8cm이고 길수록 깃털처럼 처지고 끝이 뭉툭하고 둥글며 가장자리가 물결 모양으로 자랍니다. 포자는 잎의 양쪽 가장자리를 따라 배열됩니다. 꽃을 피울 줄 모릅니다.
부드럽고 습한 삼림 지대나 습지의 반양지에 서식하며 실내 재배 시 봄과 가을에 햇빛이 잘 들고 식물이 올바르게 자라며 잎색이 짙어져야 합니다. 성장에 적합한 온도는 낮에는 18-24°C, 밤에는 10-18°C입니다. 온도가 5°C 이하로 떨어지면 겨울을 나기 어렵습니다. 습한 곳에 사는 식물이기 때문에 실내 재배 시 수분이 부족하면 잎 끝이 갈색으로 변하거나 떨어집니다. 자연종은 포자이며, 재배종은 별도의 식물로 번식하거나 수경재배를 할 수 있습니다.
잎은 차분하고 아름다우며 예로부터 실내에서 재배되었습니다. 주로 걸이용 화분이나 다리가 있는 매트에서 재배됩니다. 증발산 작용이 강하고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뛰어난 식물로 연기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1) 물 주기 : 평균 주 2회 이상. 흙이 촉촉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아요.
2) 반양지 : 하루 2~3시간 정도의 은은한 햇빛이 필요해요.
3) 습도 : 70% 이상. 주변 공기를 촉촉하게 관리해 주세요.
10. 스파티 필름(Spathiphyllum)
스파티필름은 공기 정화 능력이 매우 강한 식물입니다. 게다가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도 잘 견디고 꽃을 피워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실내 공기정화 식물입니다. 스파티필름은 '포엽(leaf spathe)'이라는 뜻으로 꽃처럼 보이는 하얀 잎이 바로 '포엽'입니다. 잎에 독이 있으니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에서는 조심해서 길러야 합니다.
상록 다년생 초본 식물로 열대 아메리카와 동남아시아에서 약 30종이 자랍니다.
높이는 약 1m이며 잎은 상록수이고 덩어리가 있으며 잎자루에 긴 엽초가 있습니다. 꽃은 육수 꽃차례에서 자라는 양성화입니다. 꽃자루는 길고 꽃잎은 원통형이며 일반적으로 4~6개의 꽃차례가 있습니다. 독특한 향기가 있고 흰색이며 매우 아름답습니다. 꽃차례에는 흰색 또는 녹색의 아름다운 불염포가 오랫동안 부착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품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Patinii: 출처가 불분명하며 일반적으로 한국에서 재배됩니다. 높이는 40~50cm 정도로 무리 지어 있습니다. 잎은 가죽질(가죽질: 가죽질), 긴 타원형 막대 모양, 길이 약 20cm, 나비 약 8cm입니다. 불염포는 길이 8-10cm, 흰색입니다. 그늘에서도 잘 자랍니다.
② 칸나폴리움(S. 카니폴리움: 남아메리카 북부와 트리니다드 토바고가 원산지입니다. 원예 품종이 많으며 높이가 80~100㎝ 정도 됩니다. 땅속줄기가 무리 지어 자라납니다. 잎은 두껍고 길이는 30-50cm, 잎은 10-18cm이며 잎자루는 길이가 같습니다. 추위를 타지 않고 그늘에서 잘 자랍니다.
③ 얼룩말(S. 플로리분다(floribundum): 콜롬비아 원산입니다. 높이는 약 30cm입니다. 왜성 종으로서 잎이 빽빽하고 무리 지어 천천히 자랍니다. 잎은 타원형이고 둥글며 가죽질입니다. 잎의 길이는 약 15-20cm이고 나비는 약 8cm입니다. 불염포는 넓은 달걀 모양이며 육수 꽃차례로 자랍니다. 향이 강하고 열매가 좋습니다. 종자를 대목으로 하여 번식합니다.
④ S. wallisii: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상록 다년생 초본입니다. 최대 90cm에 달하며 10~12cm의 타원형 불염포를 가지고 있습니다. 불염포는 흰색이지만 나이가 들면 녹색으로 변합니다. 광택이 있는 잎은 60㎝ 정도까지 자라며 다른 품종보다 큽니다. 마우나로아, 센세이션 및 도미노를 포함한 다양한 원예 품종의 초기 형태가 되었습니다. 상업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대형 원예품종인 마우나로아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공기정화식물 실험을 거친 원예품종으로 벤젠, 포름알데히드, 트리클로로에틸렌, 크실렌, 톨루엔, 암모니아, 아세톤 및 기타 물질에 대한 제거력이 뛰어나 공기정화식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1) 물 주기 : 평균 주 1~2회. 흙 표면부터 3cm까지 마르면 듬뿍 주세요.
2) 반양지 : 하루 2~3시간의 은은한 햇빛이 필요해요.
3) 습도 : 40~70%. 주변 공기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해 주세요.
4) 잘 자라는 온도 : 18~32도의 온도에서 잘 자라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경보제도 행동지침 및 여행 제한 국가 확인하는 방법 (1) | 2024.04.30 |
---|---|
아이허브 상시할인 코드 공유 (2) | 2024.04.24 |
맥도널드 역사 및 광고 캠페인 알아보기 (21) | 2024.04.08 |
전기차 에너지 효율 등급제 정의 및 등급 확인방법 (2) | 2024.04.03 |
임업직불제 제도 안내 및 신청방법 (0) | 2024.03.29 |
댓글